코수술시 어떤 보형물을 사용하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66회 작성일 22-12-26 09:11

본문


보통은 콧대가 너무 낮은 경우에는 보통 실리콘을 코 라인에 맞춰 디자인한 후 사용하게 됩니다. 코끝 연골 위에 실리콘을 얹게 되면 받쳐주는 지지물이 없기 때문에 연골이 주저않으면서 변형되기 때문에 콧대에만 사용되고 코끝은 귀연골이나 비중격연골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귀연골은 귀에서 채취할 수 있고, 비중격연골은 코 내부에서 채취할 수 있는데, 다양한 보형물 및 자가조직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해당 부위를 좀 더 자연스럽게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많은 보형물들이 있습니다. 


우선 앞에서 말한 실리콘은 코 수술 영역에서 가장 오랫동안, 그리고 현재까지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형물입니다. 오랫동안 사용되어 재료 자체의 발전과 시행착오로 인해 검증이 된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단단한 고체형 실리콘을 많이 이용하였으나 최근에는 부드러운 고체형의 실리콘 보형물을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실리콘은 비교적 다루기 쉽고, 섬세한 조각이 가능하며 제거와 교정이 수월한 장점 때문에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리콘 보형물은 체내에 이식된 후 섬유조직으로 구성된 피막으로 둘러싸이게 되는데, 이것은 체내의 정상적인 조직 반응으로 인해 발생되는 결과이지만, 이 피막은 간혹 구축, 염증과 동반된 심한 변형의 핵심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보형물의 탈출, 감염 등이 발생되기도 하며 장기간 삽입되면 보형물의 변성 또는 석회화 현상 등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그 다음으로 고어텍스는 한국에서는 2000년대 들어 코 수술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기존 보형물인 실리콘과 더불어 코 수술에서 많이 사용되는 인공 보형물입니다. 고어텍스는 미세기공을 갖고 있으며 삽입 후 주변 조직이 자라 미세기공 안으로 들어가서 주변조직과의 유착을 이룹니다. 실리콘에 비해 주변의 피막 형성이 적고 거부반응이 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삽입된 후 혈액 내의 여러 혈청 단백질들이 표면에 부착되고 염증세포들과 섬유세포들 사이에서 매개체가 되어 주변 조직과의 유착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균이 침투하게 되면 적절한 방어를 하지 못할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실제로 고어텍스로 인한 염증은 실리콘 보형물의 염증에 비해 주변 정상조직으로의 파급효과가 크고, 염증 조절이 잘되지 않으므로 고어텍스 보형물의 염증이 발생되면 빠른 시기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리텍스 보형물은 위쪽은 고어텍스, 아래쪽은 실리콘으로 구성된 복합체로써 두 가지 보형물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위쪽은 고어텍스가 피부와 밀착되고, 아래쪽으로는 골 연골 지지 구조에 실리콘이 위치하는 형태입니다. 즉, 실리콘과 고어텍스의 장단점을 공유합니다. 피부 쪽에 캡슐 형성이 적어서 캡슐로 인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적고 조직과 유착이 잘됩니다. 바닥 쪽은 세밀한 조각이 가능합니다. 2차 수술에서 이 보형물을 제거할 때 두 물질의 접합부위가 분리되기 쉽고 완전한 제거가 안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제거할 때에는 남는 조각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메드포어는 성형외과 영역에서는 오래전부터 안면 재건 특히 골조직 재건에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고밀도 물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한 강도를 갖고 있습니다. 이 기공을 통해 주변의 조직과 신생혈관이 자라 들어오면서 섬유조직이 형성되어 안정화되는 특징을 강조해왔습니다. 최근 들어 코재수술의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메드포어를 제거하는 경우도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이 경우 메드포어가 주변조직과 강하게 유착되어 있으며, 연골을 포함한 주변 조직이 딱딱하게 변성되는 경우가 흔해서 제거가 힘들고, 제거 후 자가 연골로 보완을 해주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코 성형에 사용되는 실리콘 보형물은 집도의가 수술 중에 조각을 하여 사용합니다. 


하지만 최근 3D 프린팅 기술의 발전으로환자의 CT 영상을 기반으로 맞춤형 보형물을 미리 제작하여 수술 시에 사용합니다. 이는 환자의 코에 정확히 맞을 뿐만 아니라 수술 시 보형물을 조각하는 시간을 줄여수술 시간 또한 줄여줍니다. 제작 기간은 약 1주일 정도 소요되며 상담 시 CT 촬영 후 3D 보형물 제작 및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처럼 코에 사용되는 보형물은 여러가지가 있고, 그 중 자신에게 어울리는 종류가 어떤 것인지 숙련된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 곳에 내원하여 정밀하게 코를 진단 받은 후 그 결과에 따라 신중하게 결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